상징놀이란?

 

상징놀이는 어떤 사물이나 행동을 다른 사물이나 행동으로 상징화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는데요. 

이러한 상징놀이 발달단계들은 언어발달단계 사이에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상징놀이 단계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아요. 

 


 

단계 기능 예시
1. 탐험놀이(약 9-10m)  여러가지 물건에 대한 합당한 기능을 보여주지 못하지만 탐색하는 단계 ex. 모든 물건에 대한 무분별한 빨기
    행동. 
2. 전상징기적 행동(약 11-13m)  물건에 대한 기능적인 사용을 이해하여 행동으로 나타나는 단계

-  '바이바이' '박수'  또는 '까꿍놀이' 등 익숙한 놀이에 적절한 행동으로 반응하기 시작.
ex. 전화기를 귀에 가져대는 행동.

ex. 빗자루로 바닥을 쓴다.
3. 자동적 상징행동(약 14-15m)  자신의 몸을 중심으로 하는 상징행동 단계,행동의 대상이 자신에게만 집중. 

- 낱말은 의미를 가지며 의사소통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됨. 
한 낱말을 일관되게 사용하는 참조적 언어사용을 나타내기 시작. 

ex. 빈 컵을 들어 마시는 흉내를 내
    거나 접시를 들고 먹는 흉내를 내
    는 행동.

ex. 곰 인형을 안고 뽀뽀한다.
   
4. 단순 상징행동(약 16-17m)  자신의 신체에만 국한하지 않고 다른 사람이나 사물에게도 놀이가 나타나는 단계

- 구체적인 상황변화의 낱말들을 사용하기 시작 (ex. 또, 더, 없네..등) 
- '옷' 과 관련된 요소를 모두 '옷' 이라고 과잉일반화 하였다면 이것을 벗어나 '치마' '바지' '단추' 등 구별된 낱말로 사용하기 시작.
ex. 인형에게 우유나 밥을 먹이는
     행동.

ex. 인형을 재우는 행동.
5. 단순 상징행동 조자료 출처 : 아동언어장애의 진단 및 치료 합(약 18-19m)  한 가지 단순 상징행동을 둘이나 그 이상의 대상에게 반복하는 놀이 형태

- 단단어 단계에서 낱말조합 단계로 발전
ex. 음료를 엄마, 아기인형, 곰인형에게 차례대로 나눠주는 행동.
6. 복합 상징행동 조합(약 20-23m)  단순 상징행동 조합은 같은 행동을 대상만 바꾸어 하는 것이라면, 복합 상징행동 조합은 연속적인 일련의 행동 속에 두 가지 이상의 상징행동이 나타나는 것  ex. 국자로 냄비를 젖는다 - 접시에 따른다 - 인형에게 먹여준다. 

 

 

 

 

자료 출처 : 아동언어장애의 진단 및 치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