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이 치료해요/공유해요

 

Q. 실행증과 실어증 동반의 경우 치료의 우선순위는 어떤것으로 먼저 해야 더욱 더 효과적일까? 

 - 이부분에 대해서는 정답이 없는 것 같다. 책에서 언뜻 본 것 같긴하지만,, 

 - 실제로 현재 실행증, 실어증, 마비말장애 동반된 환자분을 치료중이나 진전이 잘 나타나지 않아 치료가 어렵다. (주 1회)

 - 현재 000분의 경우, 일상생활 관련 지시따르기나 이해력은 상대적으로 좋아보이시나 이해력 과업 수행 시, 헷갈려하시는모습을       많이 보였다. 상대적으로 표현에 비해 이해력이 괜찮으신정도.  실행증의 어려움으로 인해 모색행동을 자주 보이시며, 표현언어에

   특히 어려움을 보인다. 그러나 따라말하기에서는 괜찮다..(아마 회복하시면서 이 부분이 올라오신듯하다) 나는 따라말하기보다는

  자발적 스스로 이름대기가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따라말하기 과업은 초반에 어느정도 하다가 그만두었다. 그러나 최근에 다시 따라

  말하기를 실시해본 결과, 내용이 길어질수록 오류를 보이셨다. 이해력과 표현력 모두 요하는 중요한 따라말하기과제를 그동안

  하지 않았던 것이 후회스럽기도 하였다. 대신, 나는 표현에 초점을 맞추어 수의적 통제 치료법을 통한 이름대기, 자동구어 수행하기

  에 열심히 공을 들였다. (효과는 미비함) 말실행증으로 인해 자동구어 산출도 어려우셨다. 특히 숫자세기 음절 길어질 수록 생략하

  거나 오류를 보이셨음. (ex. 1.2.3..10, 1월-2월..)

- 실행증과 실어증,, 마비말장애까지 다 동반되셔서 참 어려운 치료인것 같지만 지금 다시 치료 목표를 잡아보려고 한다! 

 

 

치료 목표  

(  내가보려고 만든 정도의 목표.) 

 

 

- 이해력 증진 활동 
 : 수업 시, 날짜 관련 질문에 대답하기 (네/아니오) 

 : 따라말하기 활동 수행하기 (어절 수 늘리기) 

 :  문장 듣고 (네/아니오) 대답하기 (문장 수준에 따라 난이도 조절하기 - 세부적으로는 내용추가하겠음)

 

 

- 표현력 증진 활동

 : 따라말하기 활동 수행하기 (어절 수 늘리기) 

 : 일상, 치료 수업시 필요한 문장 산출하기 (따라말하기로 or 글자보고 스스로, 자동구어 처럼) 

 : 자동구어 산출하기 (숫자세기, 노래부르기, 요일세기 등 수행력증진하기) 

 : 이름대기 활동(수의적 통제치료법 or 그림단서, 글자단서, 의미힌트, 등 다양하게 활용하여 스스로 단어 산출하기) 

 

- 비구어 운동 수행하기 

 : 교호운동 수행하기 (AMR, SMR)

 : 모음반복하기 (2음절 3음절) 

 : 구강운동 수행하기 (혀,볼,입술,등) 

 

 

 

- 현재, 비구어 운동수행력은 나쁘지 않으시다. 이름대기 활동 시 모색행동이 있어 말실행증에 어려움이 있으신듯 하지만 실어증도 분명 동반되어있어 어떠한 것이 문제인지 경계가 애매하다.  이 부분을 정말 해결하고싶다! (실제로 머릿속에 정확히 기억되어있는 단어는 2음절 표현하시는 것이 가능하시다 ) 표현에만 너무 초점을 맞추지말고 차근차근 이해력 과업도 수행해가면서 다시 재정비 해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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